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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예진 작곡가, 독창적 음악 세계를 확장하다

   영화음악 작곡가이자 음악감독인 방예진 작곡가는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애니메이션 LEGO: Star Wars와 LEGO: Disney 시리즈, 미국 홀리데이 상업 영화의 대표적인 Hallmark 영화를 포함한 글로벌 브랜드부터 다양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한국 독립 영화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작품을 통해 독창적인 음악적 비전과 기량을 선보이며 큰 주목을 받고 있다.   방예진 작곡가의 음악은 다큐멘터리, 애니메이션, 로맨스, 스릴러, 액션 등 다양한 장르에 걸쳐 작품의 서사를 더욱 깊이 있고 효과적으로 전달하며, 업계의 찬사를 이어가고 있다.  방예진 작곡가의 주요 성과 중 하나는 LEGO: Star Wars 시리즈에서의 활동이다. 이 프로젝트에서 방예진 작곡가는 풀 오케스트라와 전자음악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음악을 통해 대사 없이 음악만으로 각 에피소드의 스토리를 이끌어냈다.    이 시리즈는 디즈니 플러스와 레고 유튜브 채널을 통해 방영되며 총 1,400만 뷰를 기록해 큰 인기를 얻었다. 이러한 성과는 방예진 작곡가의 명성을 더욱 공고히 했으며, 음악을 통해 창의적인 스토리텔링을 보여주는 능력을 전 세계에 입증했다.  또한 방예진 작곡가는 Hallmark 영화 Unwrapping Christmas: Olivia's Reunion과 Hocus Pocus Christmas의 메인 작곡가로서 작품의 음악을 이끌었다. 화려한 오케스트라와 창의적인 음악적 색채를 더하여 각 영화의 감성을 한층 돋보이게 했으며, 이러한 프로젝트들은 IMDb, Rotten Tomatoes 등에서 대중의 주목을 받으며 많은 리뷰를 기록했다. 현재 이 작품들은 Amazon Prime Video, Apple TV, Lifetime, Peacock 등 주요 스트리밍 플랫폼을 통해 전 세계 관객들에게 선보여지고 있다.  한국에서도 방예진 작곡가는 다양한 독립 영화에 음악감독으로 참여하여 뛰어난 기량을 발휘해 왔다. 그 중 영화 남남은 전주국제영화제에서 수상하며 방예진 작곡가의 음악감독 및 작곡가로서의 면모를 더욱 빛냈다. 이 영화는 한국 주요 OTT 플랫폼에서 공개되어 많은 대중의 관심을 끌었으며, 방예진 작곡가가 참여한 프로젝트들은 총 23곳의 국내외 영화제에 선정되거나 수상하며 세계적으로 그 탁월함을 인정받았다.  앞으로도 방예진 작곡가는 바쁜 일정을 이어가며, Hallmark 영화의 메인 작곡가로서 2025년 개봉을 앞둔 대형 홀리데이 영화들을 비롯해 미국 장편 로맨틱 코미디와 드라마 작품들을 담당할 예정이다. 방예진 작곡가의 음악적 비전과 심도 있는 작품 해석은 다양한 장르에서 지속적으로 선보여질 것이며, 전 세계 관객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길 것으로 기대된다. 박종원 기자 [email protected]방예진 방예진 작곡가 방예진 작곡가 맹활약 영화음악 작곡가 겸 음악감독 Hallmark 영화의 메인 작곡가

2024-12-01

[J네트워크] 수퍼맨 없이 듣는 수퍼맨 음악

 ‘수퍼맨’이 이렇게 어려운 곡인 줄은 몰랐다. 베를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베를린필)가 연주하는 장면을 보기 전까지는.   베를린필은 지난해 10월 영화음악 작곡가 존 윌리엄스와 특별한 공연을 했다. ‘E.T.’ ‘스타워즈’ ‘인디애나 존스’ ‘해리포터’ 등 윌리엄스의 대표곡을 그가 직접 지휘하는 무대였다. 1932년생인 윌리엄스는 아흔 살을 앞두고 있었고, 베를린필 지휘는 처음이었다.   영화 장면 없이 연주 영상으로 보니 그의 작품은 예상 밖으로 어려웠다. 특히 ‘수퍼맨’에서 가장 유명한 행진곡은 트롬본과 트럼펫이 일정한 리듬 반복으로 시작하고, 현악기들이 더 잘게 쪼개지는 리듬을 이어받는다. 난다 긴다 하는 베를린필 연주자들이 한 음도 놓치지 않으려 온 힘을 냈다.     연주를 보니 윌리엄스는 특히 민첩하기 어려운 금관악기들에 큰 짐을 지우는 작곡가였다. ‘스타워즈’ 메인 테마를 런던 심포니와 녹음하고 나서는 “높은 ‘도’ 음의 32분음표를 정확히 할 수 있는 트롬본 주자가 있어서 다행이었다”고 했을 정도다.   영화음악 작곡을 1950년대에 시작한 윌리엄스의 명성은 새삼 강조할 필요가 없다. 최근엔 음악 자체의 가치에 대한 재평가가 명문 오케스트라를 중심으로 이어지고 있다. 빈 필하모닉은 2020년 윌리엄스를 초청해 처음 지휘봉을 맡기고 음반을 냈다. 베를린필과의 음반은 다음 달 발매된다. 미국 워싱턴 DC의 케네디센터는 90세를 기념해 올 6월 사흘 동안 윌리엄스 페스티벌을 연다. 첼리스트 요요마, 바이올리니스트 안네 소피 무터가 함께한다.   영화음악은 기억을 끌어낸다. 윌리엄스와 연주를 앞둔 베를린필 단원들은 “이 곡을 연주하면 ‘스타워즈’를 함께 봤던 아버지가 떠오른다”거나 “‘해리포터’의 신비로운 경험이 생각난다”는 인터뷰 영상을 남겼다. 윌리엄스도 잡지 뉴요커의 음악평론가 알렉스 로스가 진행한 인터뷰에서 “영화음악은 특정한 냄새처럼 기억을 불러오는 힘이 있다”고 했다. 우리는 그렇게 장면과 느낌을 떠올리느라, 음악 자체의 완결성에 주목하지 못했는지 모른다.   학자도 나섰다. 보스턴 터프츠대 음악학 교수인 프랑크 레만은 ‘스타워즈’ 음악의 주제 62개를 분석해 각각 어떤 의미로 제시·반복되는지 자세히 서술했다. 독일 오페라의 거목인 리하르트 바그너의 대작 오페라 분석과 비슷한 방법이다.   윌리엄스는 “하이든·모차르트·브람스를 사랑한다”고 말해왔다. 실제로 그의 작품은 이고르 스트라빈스키, 애런 코플랜드, 에리히코른골트와 같은 클래식에 뿌리를 둔 작곡가와 같은 풍조로 분류되기도 한다. 완성도 높은 기법으로 70여 년 동안 사람들 머릿속에 수많은 장면을 펼쳐내던 그의 음악이 이제 독립해 하나의 장르가 됐다. 김호정 / 한국 중앙일보 기자J네트워크 수퍼맨 음악 수퍼맨 음악 영화음악 작곡가 음악평론가 알렉스

2022-01-31

[왜 음악인가] 슈퍼맨 없이 듣는 슈퍼맨 음악

‘슈퍼맨’이 이렇게 어려운 곡인 줄은 몰랐다. 베를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베를린필)가 연주하는 장면을 보기 전까지는.   베를린필은 지난해 10월 영화음악 작곡가 존 윌리엄스와 특별한 공연을 했다. ‘E.T.’ ‘스타워즈’ ‘인디애나 존스’ ‘해리포터’ 등 윌리엄스의 대표곡을 그가 직접 지휘하는 무대였다. 1932년생인 윌리엄스는 아흔 살을 앞두고 있었고, 베를린필 지휘는 처음이었다.   영화 장면 없이 연주 영상으로 보니 그의 작품은 예상 밖으로 어려웠다. 특히 ‘슈퍼맨’에서 가장 유명한 행진곡은 트롬본과 트럼펫이 일정한 리듬 반복으로 시작하고, 현악기들이 더 잘게 쪼개지는 리듬을 이어받는다. 난다 긴다 하는 베를린필 연주자들이 한 음도 놓치지 않으려 온 힘을 냈다. 연주를 보니 윌리엄스는 특히 민첩하기 어려운 금관악기들에 큰 짐을 지우는 작곡가였다.     영화음악 작곡을 1950년대에 시작한 윌리엄스의 명성은 새삼 강조할 필요가 없다. 최근엔 음악 자체의 가치에 대한 재평가가 명문 오케스트라를 중심으로 이어지고 있다. 빈 필하모닉은 2020년 윌리엄스를 초청해 처음 지휘봉을 맡기고 음반을 냈다. 베를린필과의 음반은 다음 달 발매된다. 미국 워싱턴 DC의 케네디센터는 90세를 기념해 올 6월 사흘 동안 윌리엄스 페스티벌을 연다. 첼리스트 요요마, 바이올리니스트 안네 소피 무터가 함께한다.   영화음악은 기억을 끌어낸다. 윌리엄스와 연주를 앞둔 베를린필 단원들은 “이 곡을 연주하면 ‘스타워즈’를 함께 봤던 아버지가 떠오른다”거나 “‘해리포터’의 신비로운 경험이 생각난다”는 인터뷰 영상을 남겼다. 윌리엄스도 잡지 뉴요커의 음악평론가 알렉스 로스가 진행한 인터뷰에서 “영화음악은 특정한 냄새처럼 기억을 불러오는 힘이 있다”고 했다. 우리는 그렇게 장면과 느낌을 떠올리느라, 음악 자체의 완결성에 주목하지 못했는지 모른다.   학자도 나섰다. 보스턴 터프츠대 음악학 교수인 프랑크 레만은 ‘스타워즈’ 음악의 주제 62개를 분석해 각각 어떤 의미로 제시·반복되는지 자세히 서술했다. 독일 오페라의 거목인 리하르트 바그너의 대작 오페라 분석과 비슷한 방법이다.   윌리엄스는 “하이든·모차르트·브람스를 사랑한다”고 말해왔다. 실제로 그의 작품은 이고르 스트라빈스키, 애런 코플랜드, 에리히코른골트와 같은 클래식에 뿌리를 둔 작곡가와 같은 풍조로 분류되기도 한다. 완성도 높은 기법으로 70여 년 동안 사람들 머릿속에 수많은 장면을 펼쳐내던 그의 음악이 이제 독립해 하나의 장르가 됐다. 김호정 / 한국 문화팀 기자왜 음악인가 슈퍼맨 음악 슈퍼맨 음악 영화음악 작곡가 음악평론가 알렉스

2022-0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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